취미생활/금쪽같은 내새끼

금쪽같은 내 새끼 90화 싱글 맘 이지현과 통제 불가 ADHD 아들 2부

푸쥬 ! 2022. 3. 19. 23:44
반응형

금쪽같은 내 새끼 90화 싱글 맘 이지현과 통제 불가 ADHD 아들 2부

금쪽같은 내 새끼 90화에서는 싱글 맘 이지현과 아들 이야기 2부가 나왔다.

오은영 박사가 장기프로젝트 선언하고 나서 약 한 달정도 뒤에 만남이다.

 

지난 방송에서 금쪽처방이 3가지 있었다.

 

1. 매일 각성조절 운동하기

2. 아이의 애정 시그널에 반응하기

3. 남매 갈등, 소극적으로 중재하기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금쪽 처방을 받았지만, 아들의 증세가 심한 편이라 그런지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 같다.

나름대로 생활 규칙을 정해서 아이를 적절히 훈육하려는 방법이 소개되었다.

개인적으로 보상 관련된 내용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(칭찬이라던가 등등..), 방송에서 적절한 상이 도움이 된다고 언급되었다.

 

이 과정에서 오은영 박사의 규칙을 정하는 팁을 2가지 알려주셨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1.  주어를 반드시 포함하라.

 

이를테면 "나 ㅇㅇㅇ은 ㅇㅇ한다" 라는 문장을 포함하라는 것이다. 규칙을 정해놓고 "저라고 한 적은 없습니다" 라는 식으로 빠져나간다는 것이다. 아무래도 규칙을 대충 만들면, 사사건건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생길 것 같다. 아이들이 논리에서 지지 않으려고 말꼬투리를 잡거나 문장에서 꼬투리를 잡는 경우가 이에 속할 것 같다. 이지현씨 아들의 경우, 굉장히 예민하고 영리한 측면이 있어서 더 심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.

 

2.  점검하는 날 정하기

 

아무리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 규칙도 틈이 있고 예상치 못한 전개로 흘러가기 마련이다. 이런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서 일단 한 주 동안 적용한 후 절충이나 보완이 필요한 요소로 가족회의를 하는 것이다. 아이가 참여하여 의견을 내고 함께 규칙을 정하는 과정을 거친다면, 아이의 내면이 성장하고 규칙도 지키기 수월해지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.

금쪽같은 내 새끼를 보면서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아닌가 싶다. 본인이 스스로 정하고 스스로 지킬 수 있게 힘을 길러주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된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오늘 방송에서 첫 번째 화남 포인트다. 개인적으로 이지현씨네 가족은 너무 오냐오냐 하는 느낌이 들었다. 정서적 소통에 집중 한 나머지 오냐오냐가 되어버린 것 아닌가 싶다. 아이가 스스로 잘못했다고 생각하게 훈육을 했다면 좋은 그림이 나왔을지도 모르겠다. 훈육이라고 꼭 화난 목소리로 무섭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. 차라리 저 장면에서 오냐오냐 대신, 무서운 훈육을 선택했다면 어느 정도 공감이 갔을 것이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두 번째 화남 포인트다. 자녀 둘이서 싸움이 났는데, 항상 엄마가 끌려다닌다. 엄마는 혼나는 것이 무서워서 저런 행동을 하나 싶어서, 금쪽이가 걱정되어 위로를 해준다. 저 상황은 금쪽이가 엄마를 따라오게 만들기 위해, 자기 의도대로 하기 위해서 한 행동이라고 언급되었다. 이런 상황이 처음이면 모르겠는데 두 번째 방송을 보니 답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 또 이 과정에서 적절한 훈육 역시 없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엄마는 많은 사건을 금쪽이와 함께 해피엔딩으로 보내고 있고 누나는 그 때마다 억울해하고 울고 있다. 지난 번 방송에서도 딸이 너무 불쌍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, 이번 방송에서도 여전했다. 개인적으로 딸은 논리적이고 똑부러지며 성격이 좋은 것 아이 같다. 철 없는 엄마는 반전이 어쩌구 하고 있고, 홍현희씨가 말리고 있다. 딸이 너무 불쌍하고 안타까웠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방송을 보면서 마음은 화가 났지만, 머리 속으로는 누가 잘못이다, 누구의 잘못이 크다 이렇게 볼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다. 다들 생각하는 바가 다르고, 직접 경험해보지 않으면 못 느끼는 부분이 많을 것이다. 방송 중간중간 보면서 아이가 정말 심하긴 한 것 같았다. 욕설과 발길질은 기본 장착이고, 굉장히 예민한 아이라서 본인이 건드려지면 그때부터 다른 아이가 되는 것 같다.

 

금쪽같은 내 새끼 90회금쪽같은 내 새끼 90회

다음 방송에서는 8년 만에 직접 솔루션을 진행하는 오 박사님을 볼 수 있다.

과연 아이가 바뀔 수 있을지..

 

반응형